야생동물이 굶주리면 얼마나 무모해질까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0 08:57:44
- 100종 이상의 다른 동물 종을 대상으로 120개 이상의 개별 연구를 평가
- 더 일찍 굶어야 한다면 위험 감수하려는 의지 26% 증가
- 다양한 동물 종 사이에 효과 크기에 큰 편차

미지의 세계로
이전의 식량 부족은 위험을 감수하는 야생 동물의 의지를 결정한다.

동료 종들이 여전히 망설이고 있는 동안 이 펭귄은 이미 높은 빙원에서 물속으로 과감하게 뛰어들고 있다. 사실, 이 동물들도 각각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야생 동물이 얼마나 무모했는지는 무엇보다도 연구자들이 밝혀낸 바와 같이 과거에 굶주림을 겪었는지에 달려 있다. 따라서 좋지 않은 과거를 가진 동물은 더 큰 위험을 기꺼이 감수한다.

▲ 남극의 Adelie 펭귄이 빙원에서 뛰어내리는 모습이다. © Oliver Krüger

예나 대학의 홀거 쉴제스(Holger Schielzeth)는 "우리 인간 중에는 더 신중하고 대담한 동시대인이 있는 것처럼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가 다소 있는 동물도 있다"고 설명했다. 각각의 경향은 어느 정도 선천적이지만 동물의 개인적 발달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결핍 경험은 어떤 역할을 할까?

가능한 영향 요인에는 무엇보다도 동물이 전생에서 이미 굶주림을 겪었는지 여부가 포함된다. 이 영향이 작용하는 방향은 지금까지 불분명했다. Schielzeth와 그의 동료들은 최근 야생 동물의 위험 성향을 조사하기 위한 메타 연구를 수행했다. 과학자들은 100종 이상의 다른 동물 종을 대상으로 120개 이상의 개별 연구를 평가했다.

초기에 그들은 두 가지 상반된 가설을 제시했다.
"한편으로는 항상 잘 지내온 동물은 잃을 것이 더 많아서 위험을 감수할 의지가 적다고 가정할 수 있다"고 빌레펠트 대학의 클라우스 라인홀트(Klaus Reinhold)는 설명했다. 반면에, 더 잘 먹고 따라서 더 건강한 동물은 위험한 행동에서 생존의 기회가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추가 행동을 취하도록 격려받을 수 있다.

효과는 분명하지만 정도가 다르다.

평가 결과:
동물이 더 일찍 굶어야 한다면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가 26% 증가했다.
Schielzeth는 "이 결과는 명확성에서 우리를 놀라게 했다"고 말했다. 메타 연구에 따르면, 더 위험한 행동은 음식을 찾을 때 관찰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사된 모든 상황에서도 분명하다. 여기에는 탐색적 행동과 하이킹 의지가 포함된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때때로 다양한 동물 종 사이에 효과 크기에 큰 편차가 있었다.
부분적으로는 개별 연구에 사용된 방법론의 차이 때문일 수 있다. “위험 행동에 대한 영향이 인간에게도 어느 정도까지 관찰될 수 있는지 조사하는 것은 확실히 흥미로울 것이다. 그러나 관찰된 종 사이의 이질성은 그 효과가 인간의 맥락에서도 다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연구진은 말했다.
(Biological Reviews, 2020; doi: 10.1111/brv.12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