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Amber) 성분, 박테리아 내성 지녀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04-12 09:39:26
(3분 읽기)
- 전통 민속 의학에서는 호박을 치유 물약에 추가하거나 젖니가 있는 어린이가 빨도록 했다.
- 유일하게 살아있는 우산 전나무 종인 Sciadopitys verticillate의 수지를 화학적 분석
- 아비에트산(Abiet acid), 디하이드로 아비에트산 및 팔루스트린(Palustrin)이 두드러져
- 그람 양성균에 효과적

내성 박테리아에 대한 호박(Amber)
굳은 나무 수액 성분이 MRSA에 효과적임

고대의 치유력 :
호박은 수천 년 전에 치료제로 사용되었다. 최근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원시 우산 전나무의 갈은 수액은 이제 그람 양성균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아직 알려지지 않은 성분은 무서운 병원 세균 MRSA를 죽인다.
이미 이것을 담당하는 분자 클래스의 첫 번째 징후가 발견됐다.

▲ 발틱 앰버에는 내성 박테리아에 대해 작용하는 성분이 있다. © Connor McDermott

호박은 수천 년 동안 특별한 힘을 가진 물질로 여겨져 왔다.
무당은 의식에 고대 나무 수지를 사용했으며, 전통 민속 의학에서는 호박을 치유 물약에 추가하거나 젖니가 있는 어린이가 빨도록 했다. 호박색으로 둘러싸인 화석은 또한 굳어진 나무 수지의 항균 및 항진균 효과를 시사한다.
깃털, 정자, 혈액 세포, 심지어 DNA와 같은 가장 미세한 구조도 수백만 년 동안 분해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

4천 4백만 년 된 나무 수액

미네소타 대학의 엘리자베스 암브로즈(Elizabeth Ambrose)와 코너 백데모트(Connor McDermott)는 "민간의학에서 확립된 사용에도 불구하고 발트해 호박의 생리 활성 성분과 그 치료 효과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는 없었다"며 "이전 연구에서 이미 새로운 항생제로 이어질 수 있는 일부 물질이 호박에서 발견됐지만, 후속 조치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발틱 호박의 가능한 항균 효과를 구체적으로 조사했다.
이것은 약 4400만년 전에 원시 우산 소나무(Sciadopityaceae)에서 떨어지는 나무 수지로 만들어졌다. 침엽수에 속하는 이 나무들은 공룡 시대에 이미 거의 전 세계에 널리 퍼져있었다. 오늘날 일본에서만 독점적으로 발견되는 유형은 한 가지뿐이다.
▲ Sciadopitys verticillata, 영국 노섬벌 랜드의 Kyloe Woods에서 재배 됨.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ciadopitys_verticillata.jpg

유망한 성분

이 호박의 성분을 추적하기 위해 팀은 호박의 샘플을 매우 미세하게 분쇄한 다음 가스 크로마토그래피-질량 분광법 (GC-MS)을 사용해 분말을 화학적으로 분석했다.
연구자들이 보고한 바와 같이 분석 결과 수십 가지의 화합물이 확인됐으며, 그중 무엇보다도 아비에트산(Abiet acid), 디하이드로 아비에트산 및 팔루스트린(Palustrin;가축의 경련 마비 등을 일으킴)이 두드러졌다. 이것은 이러한 유기 분자가 생물학적 활성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물질은 박테리아, 특히 일반적인 활성 성분에 내성이 있는 세균에도 작용할까?
이를 확인하기 위해 Ambrose와 McDermot는 먼저 확인된 물질의 순수 추출물로 초기 테스트를 수행했다. 특수 붕소에서는 메티실린 내성 황색 포도상 구균(MRSA)과 같은 내성 균주를 포함해 9가지 다른 박테리아 종에 대한 효과가 확인됐다.

그람 양성균에 효과적

결과 : 생리 활성 성분이 실제로 최소한 일부 박테리아를 죽였다.
"가장 중요한 결과는 이 화합물이 황색 포도상 구균 내성 균주를 포함한 그람 양성 박테리아에 대해 활성이라는 것이다"고 McDermot는 보고했다. 다른 한편으로, 물질은 그람 음성 미생물에 대해 효과적이지 않았다.

McDermot는 “이는 박테리아 세포막의 특성이 이러한 화합물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호박 성분이 정확히 어떻게 작용하는지는 아직 조사되지 않았다. 그리고 어떤 분자가 그 효과를 특별히 담당하는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 스웨덴 남쪽 해안에서 발견된 호박 / Author : Lämpel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새로운 활성 성분, 아직 개발되지 않은 소스“

그러나 첫 번째 징후는 연구자들이 유일하게 살아있는 우산 전나무 종인 Sciadopitys

verticillate의 수지를 화학적 분석에 적용한 비교 실험으로 알게됐다.
그들은 클라리 세이지(Salvia sclarea)에서도 발견되는 테르페노이드인 sclareol을 발견했다.
이것은 지금까지 향료로 사용됐지만 백혈병 세포에 대한 가능한 효과에 대해서도 조사됐다.

Ambrose와 McDermot가 발견한 것처럼 이 식물 성분은 특정 조건에서 호박에서 발견되는 생리 활성 물질에 반응할 수 있다. Ambrose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연구를 기대 한다"며 "아비에트산(abiet acid)과 그 유도체는 특히 그람 양성 내성 박테리아와 싸우기 위한 새로운 활성 성분의 아직 개발되지 않은 잠재적 공급원이다"고 말했다.
(ACS Spring Meeting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