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장난감에서 126가지 잠재적으로 유해한 양의 첨가제 발견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02-24 10:17:58
(5분 읽기)
- 가소제 농도, 난연제, 향료 포함
- 첨가제인 비스페놀 A는 호르몬 유사 효과를 일으키고 비만을 촉진, 천식 유발
- 난연제는 호르몬 대사를 방해할 수 있으며 일부는 발암성
- 플라스틱 장난감의 양을 제한하고 가능하면 대체 재료 권장, 환기 자주 시켜야

플라스틱 장난감에 포함된 120 가지 이상의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 물질
특히 연질 플라스틱에서는 많은 물질이 허용 가능한 위험 임계값을 초과한다.

위험한 놀이 :
플라스틱 장난감에서 126가지의 잠재적으로 유해한 양의 첨가제가 발견됐다.
특히 연질 플라스틱으로 만든 어린이 장난감에는 다양한 가소제 농도가 부분적으로 높고 난연제와 향료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무해한 것으로 추정되는 일부 대체품도 기준값 또는 위험 임계값을 초과했다.

▲ 플라스틱 장난감을 통해 어린이는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 물질에 노출된다.

문제가 새로운 것이 아니다.
플라스틱이 탄성을 유지하고 쉽게 발화하지 않거나 특별한 일관성을 얻도록 가소제, 난연제 및 안정제를 포함한 수많은 화학 물질이 플라스틱에 추가된다.
그러나 이러한 물질의 대부분은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입증됐다. 가소제와 그 첨가제인 비스페놀 A는 호르몬 유사 효과를 일으키고 비만을 촉진하며 천식을 촉진할 수 있다.
난연제는 또한 호르몬 대사를 방해할 수 있으며 일부는 발암성으로 간주된다.

몇 년 전 과학자들은 우리 아이들이 일상적인 화학 물질에 "바보가 되는 것"에 대해 경고하기도 했다. 2019년에 연구원들은 일상적인 플라스틱 물체의 3/4에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 2019년에 연구원들은 일상적인 플라스틱 물체의 3/4에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 물질이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플라스틱 장난감의 성분은 얼마나 해로운가?

어린이 장난감은 어떨까?
Lyngby에 있는 덴마크 기술 대학의 니콜로 아우리사노(Nicolo Aurisano)와 그의 팀이 이를 조사했다. 그들은 플라스틱 장난감에 어떤 화학 물질이 있는지, 잠재적인 우려가 있는 화학 물질 목록에 있는지, 이러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어린이가 얼마나 노출될 것인지 알고 싶었다. 그들은 부드러운 인공 플라스틱으로 만든 어린이 장난감에서 발견되는 419개의 화학 물질에 대한 정량 데이터를 평가했다.

Aurisano는 "우리는 이러한 화학 성분을 물질적 특성 및 어린이의 놀이 행동에 대한 정보와 결합했다“며 ”이 정보를 사용해 특수 모델의 도움으로 노출을 계산한 다음 이 값을 참조 선량과 비교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식으로 연구진은 아이들이 놀고 있는 동안 어떤 화학 물질을 어떤 양으로 섭취하는지, 그리고 이 복용량이 이미 의심스러운 범위에 속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었다.

▲ 그림 4. 연간 18.3kg 장난감 (A)과 단일 장난감 (B)의 표준 시나리오를 고려하여 입을 포함하여 총 노출에 대한 각 노출 경로의 기여도. 화학 물질 조합은 총 선량에 따라 내림차순 (두 번째 y 축)으로 순위가 매겨진다.

(출처: 관련 논문 fig 4)

잠재적으로 유해한 양의 126개 물질

결과 :
"어린이 장난감의 단단한 플라스틱, 연질 플라스틱 및 거품에 포함된 419개의 화학 물질 중 발암성 또는 기타 이유로 어린이의 건강에 잠재적으로 해를 끼칠 수 있는 126가지 물질을 확인했다"고 Aurisano의 동료 페터 판트케(Peter Fantke)가 보고 했다.
그의 팀은 기준값 또는 발암 효과에 대한 공식 위험 임계값을 초과하는 잠재적으로 유해한 농도를 분류했다.
잠재적으로 유해한 성분 중 가소제 31가지, 난연제 18가지, 향료 8가지였다.
개별 화학 물질의 농도는 플라스틱 재질에 따라 매우 달랐고 장난감마다 최대 100배까지 차이가 있었다.

예를 들어 가소제 디이소데실프탈레이트(DiDP, Diisodecylphthalat)는 연질 플라스틱에 0.003~30%의 비율로 포함되어 있다고 연구원들이 보고했다.
"이러한 물질은 어린이 장난감에서 가장 먼저 사라지고 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Fantke는 말했다.
▲ 플라스틱 장난감의 다양한 화학 물질에 대한 어린이의 예상 노출. 위는 허용할 수 없는 건강 위험이 없는 참조 선량에 대해, 아래는 암 위험과 관련하여 한계 값이 백만 개당 1의 경우다. © Burke et al. / PNAS

잠재적 위험

아이들이 장난감을 통해 잠재적으로 걱정스러운 양으로 섭취할 수 있는 화학 물질 중에는 더 건강한 것으로 추정되는 대체 물질이 있다. 연구원들은 이 중에도 일부는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을 확인했다. 여기에는 가소제 TIXB 및 ATBC가 포함된다. 후자는 주로 플라스틱 접시 또는 PVC 필름에 사용된다.

Fantke는 "이러한 대안의 경우 어린이에게 높은 위험 가능성에 노출된 징후가 있었다"며 “따라서 유해 화학 물질이 유사한 유해 화학 물질로 대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구원들은 지금까지 분석된 모든 플라스틱 성분에 대해 허용 가능한 최대 함량을 계산하는 것이 더 나은 테스트 표준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 표 1. 플라스틱 장난감의 CoC (Chemicals of Concern) 개요. 각 물질에 대해 보고된 위험 지수(HI) 및 아동 암위험(CCR)은 정의된 세 가지 플라스틱 재료의 최대 값을 나타낸다.

(출처: 관련 논문 Table 1. Chemicals of concern in plastic toys)

어린이 방을 잘 환기시키고 부드러운 플라스틱을 멀리하라

이 연구는 또한 가장 일반적인 오염은 플라스틱에서 증발하는 휘발성 물질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대조적으로 피부 접촉을 통한 흡수는 부차적인 역할을 한다.
"놀이하는 동안 아이들은 방에 있는 모든 장난감에서 증발하는 화학 물질을 들이마시며 한 번에 하나의 장난감만 만진다"고 Fantke는 설명했다.
평균적으로 서방 국가의 어린이들은 18kg의 플라스틱 장난감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는 매일 얼마나 많은 플라스틱이 둘러싸고 있는지를 말해준다.

▲ "놀이하는 동안 아이들은 방에 있는 모든 장난감에서 증발하는 화학 물질을 들이마시며 한 번에 하나의 장난감만

만진다"

아이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모든 부모가 아이들의 플라스틱 장난감의 양을 제한하고 가능하면 대체 재료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특히 연질 플라스틱은 가소제 함량이 높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또한 배출된 오염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어린이 방은 항상 환기가 잘 되도록 해야 한다.
(Environmental International, 2021; doi : 10.1016 / j.envint. 2020.106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