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에 있는 삼중 분화구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0-11-15 10:54:38
(1분30초 읽기)
화성은 상처 투성이. 3중 분화구는 40억년 전 생성.
당시 대기층 밀도 높아 소행성이 대기층에서 파괴됐을 것이다.

화성의 삼중 분화구
분화구 트리오는 소행성이 파괴돼 만들어졌을 것이다.

트리플 히트 :
화성에서도 충돌 분화구의 이 트리플 조합은 특이한 광경이다.
상대적으로 비슷하고 겹치는 분화구는 화성에서 드물다. 연구원들은 이 트리오는 약 40억 년 전에 화성 대기를 파괴한 소행성에 의해 발생했다고 추측한다.

▲ 화성의 삼중 분화구. 소행성이 대기층에서 파괴돼 분화구 트리오는 만들 수 있다. CC-by-sa 3.0 IGO

화성에는 많은 분화구가 흩어져 있다.
지구와는 달리, 화성의 얇은 대기와 초목 부족은 과거의 영향으로 인해 이러한 ‘흉터를 많이 갖고 있다. 이 분화구의 대부분은 태양계 초기부터 시작됐다. 일부 화성의 분화구는 원시 강, 빙하 또는 폭풍에 의해 둥글게 처리되었지만 다른 분화구는 놀랍게도 잘 보존되어 있다.

한 번에 세 개

이 특이한 트리오는 잘 보존된 충격 유물 중 하나다.
ESA 우주 탐사선 Mars Express는 2020년 8월 6일 상공 비행 중에 HRSC(High Resolution Stereo Camera)로 사진을 찍었다. 세 개의 분화구는 매우 오래된 지각이 있는 화성의 남쪽 고지대에 위치해 있다. 이 28~45km의 분화구는 약 40억년 전에 형성됐을 가능성이 높다.

유사한 것이 겹치는 분화구는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왜 트리오에 나타나는지에 대한 질문을 갖게 한다. 이론적으로는 세 개의 다른 소행성이 우연히 이 지점에 충돌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세 개의 분화구 모두 화성 대기를 통해 비행하는 동안 세 부분으로 부서진 큰 소행성이라는 공통의 기원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더 크다.

당시 대기 밀도가 높았을 것이다.

소행성 부분에 의한 이러한 여러 충돌은 지구에서도 발생했다.
예를 들어, Nördlinger Ries와 인접한 Steinheimer 분지는 아마도 1천5백만 년 전에 같은 덩어리의 두 부분에 의해 형성되었을 것이다. 그들의 경우 파편은 어느 정도 거리에서 지구 표면을 쳤다.

3개의 화성 분화구에서 충돌 위치는 서로 더 가까웠다.
아마도 소행성이 표면 바로 위에서 부서졌기 때문일 것이다. 파편화된 충격기의 시나리오가 적용된다면, 이것은 또한 초기 화성의 가스 외피에 대한 무언가를 드러낸다.
대기는 오늘날보다 훨씬 더 밀도가 높았을 것이다. 그래야만 소행성이 공중에 있는 동안 소행성을 깨뜨릴 수 있을 만큼 저항이 커질 것이다.

이것은 차례로 화성의 진화 모델을 지원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르면 행성은 여전히 ​​빽빽한 대기, 액체 물, 아마도 약 40억년 전 바다를 가지고 있었다. 나중에 화성은 태양풍으로 인해 가스 봉투의 많은 부분을 잃었다.
출처 : E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