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새로운 눈 센티넬 6(Sentinel 6), 해양 관측 초기 데이터 제공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06-28 08:59:12
* 2020년 11월 21일에 발사된 해양 관측 위성 센티넬-6
* 처음 6개월 동안 Sentinel-6의 기능은 테스트되면서 보정
* 현재 선배 위성 Jason-3 뒤에서 배우기 위해 나란히 비행 중
* "위성이 올바르게 작동하고 데이터가 매우 좋아 보인다는 사실을 알게돼 안심"

우리 바다 들여다 보기
해양 관측 위성 Sentinel-6가 초기 데이터를 제공했다.

해수면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을까?
파도는 얼마나 높을까?
그리고 바다의 흐름은 어떻게 변할까?
이제부터는 새로운 해양 관측 위성 Sentinel-6이 이 모든 질문에 답할 것이다.
이 해수면 지도는 2021년 6월 5일부터 15일까지 수집된 첫 번째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다.

▲ 이 해수면 지도는 현재 과학 작업을 시작한 새로운 해양 관측 위성 Sentinel-6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 NASA Earth Observatory

바다는 우주에서 지구 이미지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지구상의 모든 자연 순환의 필수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따라서 그들의 상태와 그 변화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궤도에 있는 지구 관측 위성은 오랫동안 이것에 기여했다. 그들은 해수 온도, 해류 및 해수면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폭풍, 파도 또는 조류 꽃과 같은 더 짧은 수명의 현상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우주의 새로운 "눈“

궤도 지구 관측자 계급에 가장 최근에 추가된 것은 2020년 11월 21일에 발사된 해양 관측 위성 센티넬-6이다. 위성은 유럽 우주국 ESA와 EUMETSAT, NASA와 미국 기상 및 해양학 기관 NOAA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거의 30년 동안 실행되어 온 해수면 모니터링을 위한 위성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궤도에서 처음 6개월 동안 Sentinel-6의 기능은 처음에 테스트되면서 보정됐다.
이 과정의 일환으로 위성은 현재 이전 Jason-3 기준 위성 뒤에서 나란히 비행하고 있다. 둘 다 레이더 고도계를 사용하여 동일한 해양 지역을 동시에 스캔하기 때문에 Sentinel-6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보장되는 경우에만 Sentinel-6이 공식 기준 위성이 되어 저해상도 Jason-3을 대체한다.

과학 데이터 수집이 시작되었다.

Sentinel-6의 첫 번째 데이터 세트가 현재 발표되었으며 위성은 공식적으로 과학 작업을 시작했다. NASA의 제트 추진 연구소(Jet Propulsion Laboratory)의 조쉬 윌리스(Josh Willis)는 "위성이 올바르게 작동하고 데이터가 매우 좋아 보인다는 사실을 알게돼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데이터는 독일 다름슈타트의 EUMETSAT에 의해 처리되어 위성의 작동을 제어한 다음 전 세계 기상 서비스 및 기후 연구원에게 전송된다.

여기에 표시된 지도는 새로운 해양 관측 위성의 첫 번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6월 5일부터 15일까지 Sentinel-6에서 보낸 측정값으로 돌아간다. 빨간색 영역은 해수면이 장기 평균보다 높은 해역을 나타내고 파란색 영역은 수면의 침하를 나타낸다.

"기후 변화의 결과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대한 준비는 향후 수십 년 동안 최우선 순위가 될 것이다"며 "Jason 임무와 이제 새로운 Sentinel-6은 해수면 개발 및 모니터링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EU 우주 문제 커미셔너 마티아스 페취케(Matthias Petschke)는 말했다.
출처 : NASA, E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