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에서 온 엽서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12-04 13:10:39
2'30"읽기
- 게일 분화구의 바닥 위로 마운트 샤프의 경사에서 보이는 장면

화성에서 온 엽서
화성 탐사선 큐리오시티가 게일(Gale) 분화구를 내려다보고 있다.

베테랑 NASA-로버(rover) 큐리오시티는 지금 화성에서 이 전망을 즐기고 있다. 이것은 게일 분화구의 바닥 위로 마운트 샤프의 경사에서 보이는 장면이다. 로버는 붉은 행성을 가로지르는 경로에서 계속 정지하고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카메라로 사진을 찍는다. NASA 과학자들이 이 파노라마 뷰가 너무 매력적이어서 이미지를 다시 처리했다.

▲ 화성의 게일 분화구 너머 샤프 산 기슭에서 보이는 전경 © NASA / JPL-Caltech

NASA의 큐리오시티 로버는 2012년부터 화성 표면 주위를 여행하며 그곳에서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Perseverance와 함께 미국 우주국은 2021년 2월 이후로 두 번째 대형 로버를 갖게 됐다. 이 탐사선은 이웃 행성으로 이동하고 있다. 중국 탐사 로봇 Zhurong도 5월부터 미국인 동료들과 함께 지내고 있다. 화성 베테랑 큐리오시티의 1차 임무는 2014년에 완료됐지만, 그의 경력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주변의 일상 사진

큐리오시티는 최근 마운트 샤프(Mount Sharp)의 슬로프 투어에서 특히 아름다운 경치를 보았다. 원래 이 시점에서 고해상도 사진을 찍을 계획은 아니었지만, 이 사진은 우리 이웃 행성의 특성에 대한 추가 통찰력을 제공한다. NASA 과학자들은 우연히 게일 분화구 계곡의 특별한 모습을 발견했다.

로버는 경로의 특정 구간을 완료하고 정지할 때마다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해 지구로 다시 보낸다. 이 이미지는 탐색 모듈의 카메라에 의해 기록되며 아름다운 풍경 파노라마를 만들기보다는 방향 역할을 하기 위한 것이다. 이 때문에 이미지도 흑백으로 되어 특히 압축된 형태로 지구로 전송된다.

무시하기엔 너무 좋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NASA 과학자들은 임무 3,299일의 상황 사진을 보았을 때 큐리오시티가 주변 환경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두 장 더 찍는 것을 외면할 수 없었다. 로버는 현지 시각 오전 8시 30분에 한 장의 사진을 찍고 오후 4시 10분에 한 장을 찍어야 한다. 하루 중 다른 시간은 다른 조명 조건을 통해 더 많은 풍경 세부 정보를 캡처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Curiosity는 이미지를 압축하지 않은 상태로 보내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내비게이션 카메라는 여전히 그레이스케일의 사진만 만들 수 있다. 멋진 "엽서"를 만들기 위해 NASA 연구원들은 신속하게 약간의 색상을 추가했다. 덧붙여서, 화성 표면의 잘 알려진 고해상도 컬러 이미지는 로버의 훨씬 더 개선된 마스트 카메라로 촬영된다.

과학자들은 아침 사진을 파란색으로, 오후 사진을 주황색으로 착색했다. 두 이미지를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지구에서 화성의 날 동안 보기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좋은 인상을 얻을 수 있다.

게일(Gale) 분화구 한가운데

큐리오시티는 현재 게일 분화구의 중심을 형성하는 5km 높이의 샤프산 경사면에 있다.
주요 임무가 끝난 후 로버는 느리지만 확실하게 아이올리스 산을 등반했다. 샤프산은 국제 천문 연맹(International Astronomical Union)에 의해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엽서 오른쪽 끝에 '라파엘 나바로산'이 보인다. 최근에 세상을 떠난 큐리오시티 팀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됐다. 사진의 배경에는 2.3km 높이의 게일 분화구 가장자리가 선명하게 보인다. 지름 154km로 소행성 충돌로 만들어졌다.
출처: NA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