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중심적 견해가 동물 종의 보호에 미치는 영향 (1) "종의 멸종과 선택적 지각"

편집국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9 20:07:42
- 2019년 5월에 발표된 세계 생물 다양성 위원회 IPBES, 8백만 종 중 1백만 종 명종 위기
-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거대 동물군은 양서류와 곤충군의 대부분 조용한 죽음과 대조
- 인간에게 명백한 이익과 관련되는 경우에 종 보호 조치가 우선돼 윤리적 문제 야기
- 동물에 대한 인간 중심적 관점은 문제

인간 중심적 견해가 동물 종의 보호에 미치는 영향

종 보호에 대한 순수한 이기심?

여섯 번째 대량 멸종이 한창 진행 중이다.
인간은 점점 더 많은 동식물종을 파괴하고 있다. 종 보호는 이러한 소멸을 억제해야 한다.  어떤 종이 보호할 가치가 있는지 어떻게 결정할까?

아직 알려지지 않은 종은 어떻게 할까?

▲ 코알라는 귀여워서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덜 유명하고 많이 볼 수 있는 종은 어떠할까?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 대학의 두 연구원은 종 보호에 관한 이러한 질문을 다루고 있다.
철학자 카린 볼게무트(Karin Wohlgemuth)는 우리가 동물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우리가 보호할 가치가 있는 동물 종과 그 이유를 조사했다. 종의 멸종과 종의 보호는 동물학자인 볼프강 마르크(Wolfgang Mark)의 주 관심사다. 그는 여러 프로젝트에서 마다가스카르의 멸종 위기에 처한 생물 다양성을 조사하고 있다.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대학교 커뮤니케이션팀의 글을 요약했다.

1. 보호할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종의 멸종과 선택적 지각"

동물 종은 인간을 위해 계속 존재하는 것만 의미가 있고 보호할 가치가 있을까?
인스부르크 대학의 Karin Wohlgemuth는 이 질문을 다룬다. 그녀의 논문에서 철학자는 인류세의 종의 멸종과 관련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조사했다.
▲ 여기 보르네오의 열대 우림과 같은 숲의 개간은 많은 종의 서식지를 앗아간다. © Richcarey

종의 급속한 멸종

Wohlgemuth는 "2019년 5월에 발표된 세계 생물 다양성 위원회 IPBES의 글로벌 보고서에 따르면 약 800만 종의 동식물 중 100만 종의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인간에 의한 종의 멸종은 주로 이주 과정과 자원과 서식지에 대한 투쟁 때문이다. 생물 다양성의 상실은 확실히 우리 시대의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다"며 연구의 시작 이유를 설명했다.

그녀의 연구에서 연구원은 종의 멸종과 그 원인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밝히고 특히 동물 다양성의 감소에 인간-동물 관계가 어떻게 반영되는지 조사했다. Wohlgemuth는 “생물 다양성의 상실과 종의 멸종이라는 사회정치적 도전은 우리와 동물의 관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고 확신했다.

"어떤 동물을 죽게 내버려 두나요?“

“이런 배경에서 나는 종의 멸종에 관한 사실을 분석하고 싶었다. 우리가 종의 멸종에 대해 말할 때 우리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한 종이 멸종하고, 또 많은 종이 멸종한다면 그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그리고 현재의 대량 멸종과 관련 우리는 어떤 동물을 죽게 내버려 두나요?”라고 철학자는 설명했다.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거대 동물군은 양서류와 곤충군의 대부분 조용한 죽음과 대조되기 때문이다. Entomofauna는 한 지역 또는 전 세계적으로 곤충 종의 전체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많은 종 보호 프로그램은 멸종 위기에 처한 종, 멸종 위기에 처한 종, 멸종된 종을 나열한 IUCN 적색 목록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목록에는 주로 척추동물인 모든 동물의 약 1%만 포함됐다. 반면 무척추동물은 극도로 작은 숫자만 대표된다. 이러한 동물 그룹에는 설문 조사를 도울 전문가와 자원 봉사자가 없기 때문이다. 왜 우리 사회가 이러한 동물 그룹을 보호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은 철학자의 연구 프로젝트의 핵심 질문이다.

2. 종 보호를 위해 우리가 동물을 판단하는 방법

우리가 보호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종과 적절한 기금이 제공되는 종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것이 정말로 “사람에 상관없이”, 즉 그 사람과 관련된 이기적인 숨은 동기 없이 일어나는 것일까?
▲ 사자는 관광에 있어 저명하고 중요한 "빅 파이브" 중 하나다. © WLDavies

중요도 와 유용성

철학자 Karin Wohlgemuth의 관점에서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대신에, 인간 중심적 유용성 주장은 때때로 종 보호에서 발견된다. 동물은 본질적인 가치 때문에 보호받을 가치가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고, 오히려 이것이 인간에게 명백한 이익과 관련되는 경우 종 보호 조치가 우선이다. 더 깨끗한 공기, 온전한 토양, 음식, 문화 및 레크리에이션과 같은 경제적 이점 그리고 생태계 서비스 등.

연구원은 아프리카 사바나에서 소위 Big Five의 보호를 예로 들었다.
사자, 코끼리, 코뿔소, 버팔로, 표범은 동물 세계에서 잘 알려져 있고 인기 있는 아이콘이다. 따라서 보호를 위한 중요한 추진 요소는 관광 산업이라고 Wohlgemuth는 설명한다.

자이언트 판다는 2015년에 중국에서 야생에 1,864마리의 동물만 남아 있었다.
인간 중심적인 보존 노력의 좋은 예다. 180마리의 자이언트 판다가 청두 연구 센터에 있어 한편으로는 이 동물들을 구하고 가장 좋은 경우에는 다시 풀어준다. 한편 국제동물원에 판다를 빌려주는 등 장사를 하기도 한다. Wohlgemuth에 따르면 인간 활동으로 악화되는 서식지 손실의 기본 문제는 보호 프로그램에서 대부분 충분히 고려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동물에 대한 인간 중심적 관점

이러한 맥락에서 인간과 야생 동물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반영된다.
연구원은 "자연과 소비로부터 소외된 사회에서 우리는 우리의 필요와 곤충 동물을 포함한 엔터모퍼너(Entomofauna; 일정한 지역의 곤충, 곤충상(相))를 셈해서 야생 동물에 대한 우리의 이미지 사이의 관계를 자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서로 다른 종을 생명의 네트워크의 일부로 볼까, 아니면 사리사욕을 위한 자원으로 볼까?"

철학자가 설명하는 것처럼 사물을 보는 이러한 방식에는 세계관, 가치, 내면의 태도, 동기가 작용한다. "동물은 종종 자신의 주관성과 내재적 가치가 부정되는 대상으로 축소된다.“
▲ 유용하지도 않고 눈에 띄지도 않는 멸종 위기에 처한 기어다니는 곤충을 생각하는 마음도 있을까? © 13308761

인간과 동물의 경계는 철학과 사회정치의 역사에 고착돼 있으며, 이는 인간 중심적 관점에서 비롯된다. "철학적 인류학에서 이것은 한편으로 사람을 정의하는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야생 동물의 요구에 대한 착취와 억압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Wohlgemuth는 설명했다.

윤리적 위기

따라서 그녀는 동물 윤리에 대한 재고를 요구한다.
그녀는 “인간 중심적 윤리와 병리 중심적 윤리 모두 고통받을 수 있는 능력과 우리와 유사한 복잡한 신경계를 가진 종을 고려하여 많은 수의 동물 종을 배제하게 만든다”며 "대량 멸종과 함께 인류세의 생태 위기는 윤리적 위기로 해석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것은 우리가 다른 종에 대한 우리의 견해의 영향을 조사하도록 안내한다고 Wohlfarth는 말했다. 그리고 다종에 대한 정의를 향한 포스트휴머니즘적 변화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연구원과 그녀의 논문 프로젝트의 주요 관심사이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