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에 조류는 몇 마리나 살고 있을까? (동영상)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8 09:50:43
(5'읽기 + 1'26"동영상)
* 전 세계 조류 개체 수 조사 시민과학 프로젝트, 60만명 참여 10억마리 관찰. 9700종 분석
* eBird 데이타 분석, 십억마리 이상인 종은 4종류; 참새, 찌르레기, 제비, 북미 부리 갈매기
* 전체 약5백억 마리, 가장 많은 종은 참새(16억), 지르레기(13억) 순
* 종의 풍부함을 정량화하는 것은 보전의 중요한 첫 번째 단계, 타 동물에도 적용

현재 지구상에는 약 5백억 마리의 조류가 있다.
인구 한 명당 여섯 마리에 해당

깃털이 달린 조류 개체 수 조사 :
전 세계적으로 약 500억 마리의 새가 있다.
현재까지 모든 조류 종의 92%에 대한 가장 광범위한 개체 조사에 따르면 지구상의 모든 사람에 대해 약 6마리의 새 표본에 해당한다. "십억 마리 클럽"에 포함된 종은 단 4종이다. 참새, 찌르레기, 제비 및 북미 고리 부리 갈매기는 10억 마리 이상의 표본을 구성하는 유일한 조류다.

▲ 여기서 연기처럼 보이는 것은 거대한 찌르레기 무리이다. 그들은 세계에서 가장 흔한 4대 조류 중 하나이다.

새들은 어디에나 있고 그들의 지저귐은 대도시에서도 우리와 함께한다.
전 세계적으로 얼마나 많은가는 지금까지 부분적으로만 알려져 있었다. 실제로 지역 조류 계수 작업과 조사 연구가 있다. 무엇보다도 유럽의 모든 들새의 약 절반이 현재 사라졌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전 세계적으로 모든 조류 종에 대해 빈도 분포는 대략적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
▲ 참새

세상에는 몇 마리의 새가 있을까?

이제 더 정확한 데이터가 있다.
시드니에 있는 뉴 사우스 웨일스 대학의 코레이 캘러그한(Corey Callaghan)이 이끄는 팀은 여러 가지 방법을 결합해 현재까지 전 세계 조류의 가장 포괄적인 목록을 작성했다.
기본적으로 그들은 전 세계에서 온 60만 명 이상의 조류 관찰자가 거의 10억 마리의 조류 관찰에 참여한 글로벌 데이터베이스 Citizen Science 프로젝트 eBird의 데이터를 사용했다.

연구원들은 이 데이터를 724종의 조류에 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와 비교했다.
이를 통해 조류 종의 자주 보이는 가시성이 계수 값을 어느 정도까지 왜곡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 그들은 종의 탐지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 크기, 색, 위협 상태 또는 떼 크기와 같은 특성을 고려했다.

그 결과, eBird 데이터와 이러한 불확실성 요인을 기반으로 9천7백 종의 새 수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것은 알려진 새 종의 92%에 해당하고 극히 희귀한 종은 몇 개만 제외됐다.

▲ 이미 아프리카로 가는 길에 제비(Hirundu rustica)가 독일 브란덴부르크의 전력선에 앉아 있다.

author : Elke Brüser, 2020년 9월

5백억 마리의 새

결과 :
"우리는 현재 전 세계에 약 5백억 마리의 새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지구상의 각 사람당 6마리에 해당한다"고 Callaghan과 그의 팀은 보고했다. 데이터는 또한 어떤 새 종이 얼마나 흔하고 특히 개체 수가 많은 새의 서식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결과는 생태학적 및 진화적 패턴에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
▲ 종별 풍부도를 추정하기 위한 통계적 접근 방식 개요. (A) 첫째, 우리는 eBird의 상대적인 풍부도와 주어진 지역에서 종의 “진정한”밀도 사이의 관계를 모델링했다. (B) 그런 다음 전 세계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5° 그리드 셀에서 각 종의 상대적 풍부도를 계산했다. (C) 종의 밀도와 상대적 풍부도 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 생활사 특성을 대조 (D) 전 세계 각 5° 그리드 셀에서 누락 된 종에 대한 밀도를 대치하기 위해 다중 비교치를 수행했다. (E) 우리는 모든 그리드 셀의 예측 밀도가 해당 그리드 셀의 체크리스트 수에 의해 가중치가 부여된 각 종에 대한 가중치 밀도를 계산.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밀도의 종 분포를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됐다. 그런 다음 종의 범위 맵을 사용하여 이러한 밀도 추정치를 조정하여 측정 오류와 불확실성을 통합한 풍부 분포를 시뮬레이션했다. 출처: 관련논문 Global abundance estimates for 9,700 bird species

예를 들어, 개체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 새는 북반구의 아열대에서 북극 위도에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역에만 약 340억 마리의 새가 살고 있다.
총 280억 마리의 표본을 가진 식충 동물과 잡식 동물이 전체 조류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반면 청소부(죽은 동물을 먹는) 새들의 수는 1억9400만 마리, 과일 즙을 먹는 새는 4억7900만 마리다.
▲ 찌르레기

십억 마리 개체 수 클럽에 단 4종

다양한 조류 종간에 빈도에는 큰 차이가 있다.
연구진은 “전 세계적으로는 흔한 종이 거의 없고 희귀종이 많다”고 설명했다.
1,180종의 조류(종의 12 %)가 각각 5천 마리 미만의 표본으로 대표된다. 과학자들은 "예상보다 약 200개의 희귀종이 더 많다"고 말했다. 다른 한편으로, 특히 일반적인 새 그룹에는 280억 마리의 표본을 가진 참새목 새가 포함되며 그 다음으로 물새가 있다.

4종의 조류가 “십억 마리 클럽”에 가입했다.
16억 마리의 표본을 가진 집 참새, 13억 마리의 찌르레기, 12억 마리의 북아메리카 고리 부리 갈매기(Larus delawarensis), 그리고 11억 마리 굴뚝새.
Callaghan은 "그렇게 많은 종이 새의 수를 지배한다는 것은 놀랍다"고 말했다.
이것은 이러한 종에 대해 그렇게 과도하게 성공한 진화적으로 특별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킨다.

<찌르레기 무리의 비행>

출처: https://www.geo.de/natur/tierwelt/15900-rtkl-video-starenschwarm-weicht-elegant-dem-angriff-eines-falken-aus

종 보호에도 도움이 됨

연구원들에 따르면, 그들의 방법은 새에게 적합할 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 그룹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우리의 대규모 데이터 통합은 종별 빈도를 계산하는 청사진 역할도 할 수 있다”라고 Callaghan은 말했다. 이것은 생태학과 진화 생물학의 몇 가지 근본적인 질문을 명확히 하는 데 그리고 종을 보호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종의 풍부함을 정량화하는 것은 보전의 중요한 첫 번째 단계다”고 Callaghan은 말한다. "저기에 무엇이 있는지 계산함으로써 우리는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파악하고 이것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다.“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2021; doi : 10.1073 / pnas.2023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