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이 본능적으로 근친교배를 회피하는 것은 사실일까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05-09 09:22:35
(3분 50초 읽기)
* 파리에서 침팬지까지 88종의 동물에서 근친 교배 회피의 명확한 징후를 발견 못해
* 동물들은 잠재적인 파트너가 형제, 자매, 사촌 또는 관련 없는 개인인지 별로 신경 쓰지 않아
* 편향된 출판 관행으로 일관된 출판 편향의 증거를 발견
* 근친 교배 회피를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그렇지 않은 연구보다 출판될 가능성이 더 높다.

근친 교배는 얼마나 부자연스러울까?
메타 연구는 동물계에서 본능적인 근친 교배 회피에 대한 가정을 반박한다.

진화 생물학 신화 :
일반적인 믿음에 따르면, 대부분 동물은 본능적으로 근친 교배를 피하고 가까운 친척과 짝짓기를 한다. 그러나 최근 메타 분석은 이 자연적인 금기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연구팀은 파리에서 침팬지에 이르기까지 88종의 동물에서 그러한 근친 교배 회피의 명확한 징후를 발견하지 못했고 출판물에 분명한 불균형이 있었다.

▲ 늑대는 그들의 짝이 그들과 친척인지 아닌지 상관하지 않는다. © Eric Dufour / Mostphotos

형제자매와 다른 가까운 친척 사이의 짝짓기는 많은 인간 사회에서 금기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동물계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하는 근친 교배에 대한 본능적 혐오감으로 설명된다. 현재의 이론에 따르면 근친 교배는 유전적 빈곤으로 이어지고 유전병에 유리할 수 있으며 자손의 생물학적 적합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실제로 냄새, 소리 또는 기타 특성으로 가까운 친척을 인식하고 특히 짝짓기를 피하는 동물 종이 있다.

초파리에서 침팬지까지

그 반대의 예도 있다.
키크리류(Cichlids, 물고기의 종, 극내에서 역돔이 양식되고 있다)는 친족 파트너가 분명히 더 충성스럽고 신뢰할 수 있어서 자신의 형제와 짝짓기를 선호한다. 인간에게도 석기 시대 농부부터 이집트 파라오, 합스부르크의 지배 가족에 이르기까지 근친 교배가 널리 퍼진 그룹이 항상 있었다.

▲ 키크리류(Ciclids), 경골어류 키크리과에 속하는 어류. 우리나라에서 역돔이 양식되고 있다.

그렇다면 자연적인 근친 교배 회피는 무엇일까?
스톡홀름 대학의 라이사 드 보어(Raissa de Boer)와 그녀의 동료들은 최근 메타 분석에서 이것을 조사했다. 그들은 초파리에서 물고기와 새, 유인원에 이르기까지 88종의 동물에 대한 139개의 연구 결과를 평가했다. 40년에 걸친 연구를 통해 이 동물 종의 구성원이 근친과 관련성에 따라 파트너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동반 요인이 역할을 하는지를 조사했다.

▲ Cichlids(물고기의 종)는 친족 파트너가 분명히 더 충성스럽고 신뢰할 수 있어서 자신의 형제와 짝짓기를

선호한다.

근친 교배의 뚜렷한 회피 없음

놀라운 결과 :
대중의 기대와는 달리 근친 교배의 명확한 회피가 없었다.
언뜻 보기에 전체적으로 기존 이론에 약간 긍정적인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우리의 데이터 세트를 면밀하게 조사한 결과 이러한 효과가 강력하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연구원들은 말한다. "대신 우리는 편향된 출판 관행으로 일관된 출판 편향의 증거를 발견했다.”

이는 근친 교배 회피의 가르침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그렇지 않은 연구보다 출판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진은 "이 출판 편향이 제거되면 그 효과는 거의 '0'다. 즉, 친척이나 비친척에 대한 선호도를 나타내지 않거나, 부정적인 친척 선호도를 보여줄 것"이라고 보고했다. "이것은 동물계에서 근친 교배를 피하는 것이 결코 보편적인 것이 아님을 시사한다.”

동물 등급 및 번식 유형과 무관

흥미롭다. 다소 무차별적이거나 적어도 근친 교배 파트너 선택을 명확하게 피하지 않는 경향은 무척추 동물 곤충, 새 또는 포유류 등 모든 동물 클래스에서 찾을 수 있다. 연구자들은 알을 낳는 종과 태생 종 간에는 물론 수컷 또는 암컷 파트너가 선택한 종간에도 큰 차이가 없다고 보고했다.

드 보어(de Bohr)의 동료 레지나 베가 트레조(Regina Vega Trejo)는 "동물들은 잠재적인 파트너가 형제, 자매, 사촌 또는 관련 없는 개인인지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것 같다"고 말한다. 그러나 친밀한 관계로 인해 근친 교배의 회피가 증가한 몇 가지 예외가 있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도 효과 변동의 3% 만 설명 할 수 있다"고 연구원들은 말했다.

진화 생물학 및 종 보호에 중요

연구팀에 따르면 이러한 결과는 동물계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근친 교배에 대한 메커니즘을 훨씬 적게 개발했음을 시사한다.
"이것은 진화 생물학과 종 보호 분야에 매우 중요하다"고 과학자들은 말한다. 결과는 이전에 결정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던 많은 생물학적 요인이 근친 교배 회피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보여준다.

파트너 선택에 대한 더 좋은 이해는 종 보호를 위한 번식 프로그램을 보다 성공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Nature Ecology and Evolution, 2021; doi : 10.1038 / s41559-021-014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