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린, 겉모습만 닮았다. 실제로는 4 종류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05-07 09:41:33
(5분 읽기)
- 유전자 분석으로 총 7가지 아종을 가진 4 종류 기린 확인. 현재 야생 기린 11만7천 마리.
- 4종은 23만년-27만 년 전 분리, 야생에서 서로 교미하지 않아.
- 종의 학인은 멸종 위험동물 보호에 중요한 통찰력 제공
- 유전체학은 종과 종의 진화에 대한 관점 넓힌다.

기린 : 1종이 아닌 4종
유전자 분석을 통해 총 7가지의 아종을 가진 4종의 기린이 확인됐다.

겉모습만 닮았다.
몇 년 전의 유전자 분석에 따르면 7개의 아종을 가진 기린 종은 1~3종이 아니라 4종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포괄적인 게놈 분석을 통해 이러한 가정이 확인됐다. 이에 따르면 4개의 기린 계통은 23만년~37만년 전 사이에 분리됐고 그 이후로 서로 교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새로운 발견은 개별 종의 보호에 중요할 수 있다.

▲ Massai 기린. 이 마사이족 기린(Giraffa tippelskirchi)은 현재 확인된 4 종의 기린 중 하나에 속한다.

기린은 몸길이가 6m에 이르는 가장 큰 육지 포유류다.
아프리카 사바나의 거인은 분석에서 보여준 것처럼 진화 과정에서 몇 가지 유전적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큰 키와 이를 위해 필요한 강력한 심장 혈관계를 갖고 있다.

지금까지 기린의 친족에 대해 논란이 있었다.
대부분 연구자는 한 종만 있다고 가정하고 다른 연구자들은 3종이 있다고 주장했다.
2016년 게놈 분석에 따르면 기린은 남부 기린(Giraffa giraffa), Maasai-기린(Giraffa tippelskirchi), 그물 모양의 기린(Giraffa reticualata), 북부 기린(Giraffa camelopardalis) 등 4가지 종이 있다. 이 결과는 그 이후로 논쟁의 여지가 있었다.
▲ 아프리카 기린 분포 개략도 (출처: 관련논문 Whole-genome analysis of giraffe supports four distinct species)

정말 네 ​​가지 유형이 있을까?

4가지 기린 종에 대한 논란 많은 가정은 최근 센켄베르그 자연연구 협회(Senckenberg Society for Nature Research)의 라파엘 코임브라(Raphael Coimbra)가 이끄는 국제 연구팀에 의해 확인됐다.
과학자들은 기린 종과 그 아종 간의 관계를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훨씬 더 포괄적인 게놈 분석을 사용하기를 원했다.

연구진은 아프리카 12개국 동물원에서 이전에 고려되었던 모든 기린 변종의 총 50마리 기린에서 약 20만 개의 DNA 섹션을 조사하고 비교했다. 연구팀은 처음으로 북부 기린의 멸종 위기에 처한 아종으로 확인된 코르도판(Kordofan) 기린(Giraffa camelopardalis antiquorum)의 게놈을 배열했다.

4종 모델 확인

실제로 게놈 분석은 이미 의심되는 기린의 4종 모델을 뒷받침했다.
Coimbra는 “데이터 상황이 그 어느 때 보다 나아졌다. 우리의 게놈 분석은 이전 연구보다 훨씬 더 많은 유전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 누비아 기린

따라서 아종 코르도판 기린, 누비아 기린, 서아프리카 기린이 속하는 북부 기린과 아종 마사이 기린 센수 스트릭토와 루앙와 기린을 포함한 그물 무늬 기린과 마사이 기린이 있다.
그리고 네 번째 종으로 과학자들은 남부 기린을 앙골라와 남아프리카 기린으로 명명했다.
▲ 앙골라 기린이 짝짓기를 하고 있다. Author: Hans Hillewaert

초기 분리 진화

포괄적인 분석은 기린 종의 진화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네 기린 계통은 홍적세에서 23만 년 – 37만 년 전에 분리됐으며 이후 서로 독립적으로 발전했다고 한다. 오늘날 그들 사이에는 유전자 교환이 거의 또는 전혀 없다. 이것은 다른 종들이 일반적으로 야생에서 교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Coimbra와 그의 팀에 따르면 포로 상태에서는 이것이 가능할 수 있다.

관계 연구에 따르면 가계도의 두 가지가 모든 기린의 조상에서 분리되었을 수 있다.
하나는 북부 기린과 그물 기린이 출현한 공통 조상을 형성한다. 동시에 남부 기린과 마사이 기린과 그 아종은 아마도 조금 후에 다른 조상으로부터 발전했을 것이다.
▲ 그림1. 기린의 개체 수 구조 (출처: 관련 논문 Whole-genome analysis of giraffe supports four distinct species)

종 보호에도 중요

기린 보호재단(Giraffe Conservation Foundation)의 줄리안 페네시(Julian Fennessy)는 “게놈 분석 결과는 기린 보호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사용 가능한 공간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아프리카 사바나의 여러 곳에서 야생 기린의 서식지가 줄어들고 있다. 불법 사냥과 정치적 상황은 그들을 보호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 결과 지난 세기 동안 야생 기린 개체 수는 약 11만7000 마리로 감소했다.

세계 보존기구(IUCN)는 기린을 "멸종 위기에 처한" 것으로 분류한다.
이 새로운 발견은 이제 멸종 위험 환경을 바꾸고 더 강력한 보호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Fennessy는 "이 기린들이 네 가지 다른 종에 속한다는 것이 분명해지면 상황은 더욱 예민해진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야생에 남아 있는 북부 기린은 약 6천 마리뿐이다. 그들은 세계에서 가장 멸종 위기에 처한 대형 포유류 중 하나다.”
▲ 그림 2 기린 간의 핵계통 유전학적 관계. (A) 1,068개의 최대 가능성 게놈 단편 (GF, Gernome Fragment) 트리를 기반으로 한 MSC 트리는 4개의 가장 분기된 단일 계통 클래드를 나타낸다. (B) (A)에서 기린 나무의 내부 가지 (5, 6, 8, 9 번) 주변의 대체 배열의 네가지 빈도수. 막대는 MSC 트리 토폴로지 (빨간색) 및 대체 배열 (파란색)의 상대 빈도를 나타낸다. (C) GF 나무로 구성된 충돌 가장자리에 대한 15% 임계값의 합의 네트워크는 기린 내에서 가장 분기된 네 개의 선을 구별한다.

유전체학은 더 많은 통찰력을 제공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의 광범위한 조사에 따르면 모든 포유류 종에 대해 모든 것이 알려진 것은 아니다. Coimbra의 동료 악셀 잔케(Axel Janke)는 "새로운 포유류 종을 발견하고 설명하는 것은 매우 드물다. 기린의 경우, 우리는 아직 생물학적 다양성의 유전적 기초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향후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한다.
"유전체학, 즉 생명체의 모든 유전 정보를 조사하는 것은 기린처럼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종과 종의 진화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넓힐 수 있다"고 Janke는 결론지었다.
(Current Biology, 2021, doi : 10.1016 / j.cub.2021.04.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