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에 가장 가까운 소행성이 발견됐다.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08-24 21:13:20
3'20"읽기
* 2021년 8월 13일 저녁 하늘을 배경으로 비교적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 발견
* 직경 1km 크기의 덩어리는 수성과 금성의 궤도를 가로지르며 한 공전궤도에 113일이 필요
* '2021 PH27'로 명명된 조각은 약간 편심한 타원형 궤도
* 태양계 외부에서 멸종된 혜성일 수 있어

태양에 가장 가까운 소행성이 발견됐다.
직경 1km 덩어리는 알려진 모든 소행성 중 가장 가까운 궤도를 가지고 있다.

특이한 물체:
천문학자들은 다른 어떤 물체보다 좁은 궤도로 태양을 공전하는 소행성을 발견했다.
이 소행성은 정기적으로 2천만 킬로미터 이내에 있다. 직경 1km 크기의 덩어리는 수성과 금성의 궤도를 가로지르며 한 공전궤도에 113일이 필요하다. 연구원들에 따르면, 2021 PH27로 명명된 소행성은 한때 소행성대에서 분출되었을 수 있었지만 태양계 외부에서 멸종된 혜성일 수도 있다고 한다.

▲ 새로 발견된 소행성 2021 PH27은 태양과 2천만 킬로미터 가까이 떨어져 있으며 한 공전 궤도에 113일 밖에 걸리지

않는다. © CTIO / NOIRLab / NSF / AURA / J. da Silva (Spaceengine)

대부분의 소행성은 화성과 목성 사이의 소행성 벨트의 궤도에서 태양을 공전한다.
충돌이나 행성의 중력 영향으로 궤도에서 튕겨져 나온 일부 덩어리도 있으며, 그 궤도로 인해 이제 내부 태양계로 더 멀리 인도된다. 여기에는 지구 궤도의 절반 축이 지구 궤도 바로 외부 또는 내부에 있는 소위 Apollo 또는 Aten 유형의 지구 궤도를 가로지르는 것들이 포함된다.

다른 어떤 소행성보다 태양에 가깝다.

최근 천문학자들은 수성을 제외하고 태양계의 다른 어떤 천체보다 궤도가 태양에 더 가까운 소행성을 발견했다. 스콧(Scott)이 그를 찾았다. Carnegie Institution of Science의 쉐파드(Sheppard)와 그의 동료는 칠레의 Cerro Tololo Inter-American Observatory(CTIO)에서 암흑 에너지 카메라의 이미지를 평가할 때, 2021년 8월 13일 저녁 하늘을 배경으로 비교적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물체를 발견했다.

다음 이틀 동안 망원경으로 추가 촬영한 기록에서 그 발견이 확인됐다.
빛의 점은 태양에 매우 가까운 궤도에서 움직이는 약 1km 크기의 소행성이다. '2021 PH27'로 명명된 조각은 약간 편심한 타원형 궤도를 따라 금성 궤도 반대편에 있는 태양에서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수성 궤도 내에서 태양에 가까운 지점으로 이끌린다.

태양까지 2000만 킬로미터 가까이 떨어져 있으며 한 공전궤도 주기는 113일이다.

태양 중력이 소행성 궤도를 이동

천문학자들의 설명에 따르면 2021 PH27은 알려진 모든 소행성 중 태양에 가장 가까운 궤도를 돟게 될 것이다. "태양에 너무 가까워서 표면 온도가 섭씨 500도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Sheppard는 말한다. 태양과의 근접성 때문에 이 소행성은 태양이 지평선 바로 아래에 있는 황혼에만 발견될 수 있었다. 연구원들은 “이것이 지금에서야 발견된 이유이기도 하다”고 추측했다.

덩어리는 태양의 중력장에 깊숙이 잠겨 있어 그 궤도는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에 의해 예측된 효과의 영향을 받는다. 태양 중력의 영향은 타원 소행성 궤도의 방향을 이동시킨다. 태양은 각 궤도와 함께 조금 더 움직인다. 천문학자들은 수 세기 전에 이 근일점 회전을 관찰했다.
새로 발견된 소행성 2021 PH27에서는 가장 안쪽 행성보다 훨씬 강력하다. 천문학자들이 보고한 바와 같이, 그 근일점은 1세기에 1분각씩 이동한다. 수성의 경우 이 상대론적 효과는 약 43초이다.
▲ 내부 행성과 비교한 2021 PH27의 궤도의 비스듬한 보기 (출처:https://en.wikipedia.org/wiki/2021_PH27)

소행성대의 덩어리인가 멸종된 혜성인가?

Sheppard와 그의 동료들은 소행성이 원래 훨씬 더 멀리 궤도를 돌았지만 원래 궤도에서 벗어났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PH27은 아마도 2021년에 화성과 목성 사이의 소행성 벨트에서 나왔을 것이며 내부 행성의 중력 영향으로 현재 궤도에 진입하게 될 것이다"고 Sheppard는 말했다.

행성 궤도의 주 평면과 비교하여 32도의 강한 궤도 경사는 또 다른 설명을 가능하게 한다.
“2021 PH27이 태양계 외부에서 멸종된 혜성일 수도 있다. 내부 태양계를 통과할 때 행성 중 하나에 너무 가까이 다가갔을 수 있으며 현재 궤도로 안내됐다”고 Sheppard는 말했다.

2021 PH27의 궤도가 불안정하다.

천문학자들은 2021년 PH27의 궤도가 장기적으로 안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앞으로 백만 년 이내에 수성이나 금성과 충돌하거나 중력 난기류에 의해 현재 궤도에서 벗어나 태양계에서 완전히 방출될 수도 있다. 천문학자들은 추가 관측을 통해 그 궤도에 대해 더 많이 배우기를 바라고 있다.

지금은 기다려야 한다. 소행성 2021 PH27은 현재 우리의 관점에서 태양 뒤에서 사라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몇 달 동안 더 관측할 수 없을 것이다. 2022년 초까지는 다시 볼 수 없다. "지구 궤도 내에서 궤도를 도는 소행성의 개체 수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Sheppard는 설명한다. "그들 중 일부는 태양 방향에서 지구를 향하면 위험해질 수 있어 거의 감지되지 않기 때문이다."
출처: Carnegie Institution for Science, NOIR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