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블 우주망원경이 다시 눈을 떴다.

편집국 기자 / 기사승인 : 2021-07-19 23:07:33
2'30"읽기
* 2021년 6월 13일 페이로드 컴퓨터와 과학 기기의 "두뇌"가 마비
* 페이로드 컴퓨터의 전압을 5V(볼트)로 일정하게 유지하게하는 전압 제어 모듈의 결함 원인
* 교체 전압 제어 장치 및 관련 두 번째 명령 장치 과학 데이터 포맷터를 활성화
* 일부 다른 하드웨어 모듈도 최근에 교체 장치에 연결되도록 조정
* JWST(James Webb Space Telescope)가 2021년 말에 우주로 발사되도 허블은 계속

허블 우주 망원경이 돌아왔다
백업 모듈로 전환하면 유명한 "우주의 눈"을 절약할 수 있다.

성공적인 구조:
허블 우주 망원경이 다시 눈을 떴다.
2021년 7월 17일 토요일에 유명한 망원경이 과학 작업을 재개한 것이다.
이것은 NASA가 이틀 전에 백업 모듈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를 통해 6월 13일에 페이로드 컴퓨터와 과학 기기의 "두뇌"를 마비시킨 전압 제어 장치의 버그를 우회할 수 있었다.

▲ 허블 우주 망원경은 31년 동안 우주에서 우리의 눈이었다. 백업 모듈로의 성공적인 전환 덕분에 망원경은 이제 다시 작동한다. © NASA / STScI

NASA와 전 세계의 천문학자들에게 불안한 날들이 있었다.
허블 우주 망원경은 작동된 지 3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천문학에서는 가장 중요하고 예리한 "눈"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2021년 6월 13일 궤도 천문대의 페이로드 컴퓨터가 갑자기 고장난 이후 망원경은 계속 눈이 멀었다. NASA는 한 달 후인 7월 14일이 되어서야 실패의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NASA는 페이로드 컴퓨터의 전압을 5V(볼트)로 일정하게 유지하고 편차가 있을 경우 전원을 끄는 장치인 전압 제어 모듈의 결함을 원인으로 확인했다. 다행히도 우주 망원경에는 대부분의 하드웨어 구성 요소에 대한 백업이 탑재되어 있어 교체 모듈로 전환할 수 있었다.

백업 모듈로 전환 성공

이 백업 모듈로의 전환은 7월 15일에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NASA는 교체 전압 제어 장치 및 관련 두 번째 명령 장치 과학 데이터 포맷터를 활성화하고 켰다. 또한 일부 다른 하드웨어 모듈도 최근에 교체 장치에 연결되도록 조정해야 했다.
이 일이 발생한 후 NASA는 백업 페이로드 컴퓨터를 활성화하고 모든 시스템을 다시 작동할 수 있었다.

짧은 보정 단계 후, 우주 망원경은 토요일에 과학적 작동을 재개했다.
우리의 "우주의 눈"은 우주를 다시 멀리 내다볼 수 있게 됐다. NASA의 설명에 따르면 원래 한 달 사이의 다운 타임으로 계획된 관측은 가까운 장래에 보완될 것이다.

허블은 몇 년 동안 계속 작동할 수 있다.

"허블 우주 망원경은 아이콘이며 지난 30년 동안 우리에게 우주에 대한 놀라운 통찰력을 제공했다"고 NASA 관리자인 Bill Nelson은 말한다. "나는 허블 팀이 자랑스럽다. 그들의 헌신과 사려 깊은 작업 덕분에 허블은 이제 우주에 대한 독특한 관점으로 우리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NASA의 추정에 따르면, 우주 망원경은 장성한 나이에도 불구하고 몇 년 동안 작동할 수 있다. NASA의 JWST(James Webb Space Telescope)가 2021년 말에 우주로 발사되더라도 허블은 계속 필요하고 중요한 추가 기능을 담당할 것이다. JWST는 적외선 범위의 공간을 매핑하지만 Hubble은 가시광선 및 UV 범위에서 작동하기 때문이다.

허블 우주 망원경은 1990년에 시작된 이래로 150만 건 이상의 천문학적 기록을 남겼고 1만8000건 이상의 과학 출판물이 데이터와 관측을 기반으로 출판되었다. 다른 어떤 천체도 이 우주 망원경만큼 우주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형성하고 변화시키지 못했다.
출처: NA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