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크림(자외선 차단제) 혼합 사용 주의, "보호 효과 감소시키고 독성 증가 시켜"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8 09:53:47
- 화학적 UV 필터, 산화아연 미네랄 입자와 혼합하면 햇빛에서 보호 효과 급격히 감소
- 순수 화학 선크림은 독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판명
- 물고기는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뚜렷한 기형을 보였다.

자외선 차단제: 혼합물에 주의
미네랄 및 화학 UV 필터의 혼합물은 보호 효과를 감소시키고 독성을 증가시킨다.

독성 혼합물:
일부 자외선 차단제는 현재 테스트에서 제안한 것보다 자외선 차단에 덜 효과적일 수 있으며 심지어 해로울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화학적 UV 필터를 산화아연과 같은 미네랄 입자와 혼합하면 햇빛에 노출될 경우 보호 효과가 급격히 감소한다. 또한, 혼합물은 제브라피쉬 성장에 기형을 초래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거나 화학적 UVB 필터를 피부에 화장품과 혼합할 때 주의가 필요할 수 있다.

▲ 순수 화학적 또는 순수 미네랄 선크림은 무해하며 잠시 후에도 보호한다. 그러나 혼합물의 경우 또는 이미 화장품이나 관리 제품으로 처리된 피부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경우에는 상황이 다르다. pixabay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자외선 차단제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유기 화합물을 화학적 UV 필터로 사용하고 다른 한가지는 이산화티타늄이나 산화아연과 같은 미네랄 UV 흡수제가 함유된 크림을 사용한다. 두 변종 모두 가능한 환경 및 건강 영향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일부 유기 UV 필터는 호르몬과 유사한 효과가 있으며 정자 기능을 손상시킨다. 무기 자외선 차단제는 나노입자와 중금속을 목욕물로 씻어낼 수 있다.

이제 보여진 것처럼 두 필터 원리의 조합은 훨씬 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선크림의 안전성과 보호 효과는 지금까지 대부분 개별 성분의 특성을 기반으로 평가됐다"고 University of Oregon의 Aurora Ginzburg는 설명했다.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이러한 보호제의 안정성은 화학 물질의 혼합에 크게 의존한다.“
▲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이러한 보호제의 안정성은 화학 물질의 혼합에 크게 의존한다.“

안정성과 독성에 중점

이와 관련해 일반적인 자외선 차단제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Ginzburg와 그녀의 팀은 먼저 유럽과 미국에서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와 활성 성분을 살펴보았다.

이들로부터 자외선 차단 지수가 15인 5가지 혼합물을 만들었다. 실험실에서 그들은 혼합물이 UV-A 방사선을 흡수하는 능력에 대해 테스트했다. 처음에는 바닥 상태에서, 그다음에는 2시간 동안 햇빛에 노출된 후에 다시 테스트했다.

결과:
화학적 UV 필터 기반 혼합물은 실험 초기보다 조사 후 UV-A에 대해 거의 15% 덜 보호되었다. "이는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가 최소한의 광분해만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제형화되었음을 시사한다"고 연구자들은 설명했다. 따라서 광범위한 일광욕 후에도 이러한 자외선 차단제의 보호 효과는 약간만 감소한다.
▲ 화학적 UV 필터 기반 혼합물은 실험 초기보다 조사 후 UV-A에 대해 거의 15% 덜 보호되었다.

무기 혼합물은 광안정성을 감소시킨다.

두 번째 단계에서 Ginzburg와 그녀의 팀은 산화아연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화학적 UV 필터에 추가되었을 때 이러한 상태가 유지되는지 테스트했다. 화장품 또는 탈취제에 적용된다. 크기가 200~1000나노미터인 산화아연 미세입자와 평균 크기가 85나노미터인 나노입자를 모두 테스트했다.

하이브리드 혼합물에 대한 테스트는 햇빛 아래에서 2시간 후에 보호 효과의 84~91%를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화아연은 ​​유기 혼합물을 분해하여 UV-A 방사선에 대한 필터 효과의 80% 이상 손실을 초래했다. 이것은 지구에 도달하는 UV 방사선의 95%를 구성하는 방사선이다"고 Ginzburg의 동료 Claudia Santillan가 말했다.

독성 증가

다른 연구에서 팀은 자외선 차단제 혼합물의 독성을 테스트했다. 이를 위해 그들은 각각을 1:99의 비율로 물에 넣고 그 안에서 제브라피쉬를 키웠다. Zebrafish는 서식지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고 빠르게 발달하며 여전히 포유류와 유전적 유사성이 높기 때문에 모델 연구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결과:
순수 화학 선크림은 독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러나 성장하는 제브라피쉬는 화학-광물 혼합물에 의해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 특히 꼬리 지느러미는 연구원들이 보고한 것처럼 심각한 기형을 보였다. 혼합물이 이전에 햇빛에 노출된 경우 이 효과는 더욱 두드러졌다.

그 후 물고기는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뚜렷한 기형을 보였다.
"이것은 산화아연이 수생 생태계에 환경적으로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분해 산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오리건 주립 대학의 Robyn Tanguay가 말했다. 개별 성분은 시험에서 관상어의 발달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나노든 마이크로든 상관없이

가장 해로운 혼합물은 산화아연 나노입자와 기존의 화학적 UV 필터로 만든 자외선 차단제였지만 더 큰 입자도 독성 효과를 나타낸다. "우리는 그 결과에 충격을 받지는 않았지만, 미네랄 자외선 차단제의 "나노입자가 없는" 스티커로 오도되어 작은 입자가 없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일부 소비자를 확실히 놀라게 했다"며 "크기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금속의 결정 구조와 표면 특성이다"고 Tanguay는 말했다.
▲ 가장 해로운 혼합물은 산화아연 나노입자와 기존의 화학적 UV 필터로 만든 자외선 차단제였지만 더 큰 입자도 독성 효과를 나타낸다

연구원들은 매장에서 발견되는 정확한 자외선 차단제 혼합물을 재현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확한 혼합 비율과 향수 등의 첨가물에 대한 정보도 부족했다. 일상적인 사용의 환경적 영향도 실제 조건에서 공식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영국 리즈 대학의 Richard Blackburn은 "우리는 여전히 기본적인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권장하지만 소비자는 산화아연과 혼합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이브리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의도적으로 발생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자외선 차단제와 산화아연을 함유한 기타 제품의 조합을 통해 의도하지 않게 발생한다."
(Photochemial and Photobiological Sciences, 2021; doi: 10.1007 / s43630-021-00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