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흡연자도 폐암에 걸리는 이유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09-07 19:34:58
* 전 세계적으로 매년 2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폐암에 걸리고 사망
* 폐조직 퇴화의 주요 원인은 흡연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 사례의 약 10~20%는 비흡연자 혹은 특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은 사람들
* 비흡연자의 폐 세포 퇴화는 외부 영향이 아니라 주로 신체 자체의 과정에 의해 유발
* 세 가지 하위 유형, "피아노"라는 이름은 금연 종양의 거의 50%를 차지

비흡연자도 폐암에 걸리는 이유
유전자 연구로 비흡연 폐암에서 세 가지 다른 돌연변이 흔적이 확인됐다.

서서히 퍼지는 변성: 연구원들은 비흡연자에서 폐암을 유발하는 돌연변이를 확인했다. 이것은 치료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어줍니다.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유해한 환경 영향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유발된다. 연구팀이 "Nature Genetics"에 보고한 바와 같이 돌연변이와 진행 속도가 크게 다른 3가지 폐암 아형을 밝혀냈다.

▲ 폐암 사례의 10~20%는 비흡연자다. 연구자들은 최근 무엇이 퇴화를 유발하는지 조사했다.

폐암은 세계에서 가장 큰 암 사망 원인이다.

매년 2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폐암에 걸리고 많은 사람들이 사망에 이른다.

폐조직 퇴화의 주요 원인은 흡연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이다. 그러나 사례의 약 10~20%는 담배를 피우지 않았거나 특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지금까지 그들에게서 폐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거의 밝혀지지 않았다.

퇴행의 주요 원인은 내인성

체계적인 게놈 비교가 이제 첫 번째 답을 제공했다. 연구를 위해 베데스다에 있는 미국 국립 암 연구소의 마리아 테레사 랜디(Maria Teresa Landi)가 이끄는 팀은 비소세포폐암에 걸린 232명의 비흡연자의 종양 세포를 분석했다. 환자 중에는 일반적인 유형의 폐암인 선암종을 앓고 있는 189명이 있었다. 연구자들은 종양에서 세포 샘플을 채취해 완전한 게놈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을 통해 비흡연자의 폐암 이면에 있는 돌연변이 패턴과 유전적 변화의 원인이 무엇인지 처음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르면 비흡연자의 폐 세포 퇴화는 일반적으로 외부 영향이 아니라 주로 신체 자체의 과정에 의해 유발된다. 유전자 시그니처에 따르면 돌연변이는 주로 DNA 복구 부족, 복사 오류 또는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DNA 손상과 같은 내인성 오류에 의해 발생했다.

코스가 다른 세 가지 하위 유형

돌연변이 패턴과 질병 경과에 따라 크게 다른 세 가지 하위 유형이 있다. 첫 번째 유형인 "피아노(piano)"라고 명명된 금연 종양의 거의 50%를 차지하며 대부분 루지의 줄기 세포 돌연변이로 인한 것이다. "피아노 종양은 휴면 상태를 떠난 성체 줄기 세포에서 발생합니다."라고 Landi와 그녀의 팀은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암세포는 돌연변이가 비교적 적다.

▲ 돌연변이 패턴과 질병 경과에 따라 크게 다른 세 가지 하위

유형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유형의 종양의 첫 번째 퇴행성 대표자가 암이 진단되기 약 10년 전에 나타나고 매우 느리게 진행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조기 발견을 위한 큰 시간을 제공한다"고 연구원들은 말한다. 피아노 종양 내의 암세포는 일반적으로 다른 돌연변이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훨씬 더 중요할 수 있다. 이것은 할당 및 후속 치료를 더 어렵게 만든다.

그 자체로는 균질하지만 더 공격적이다.

반면에 다른 2개의 폐암 아형인 "Mezzo-Forte"와 "Forte"는 상당히 빠르게 성장한다.

그들은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상당히 더 많은 돌연변이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Mezzo-Forte 하위 유형에서는 염색체의 일부가 변경되거나 여러 사본으로 존재한다. 이 유형의 종양은 비흡연 폐암 환자의 약 1/3에서 발생했다.

"Forte" 하위 유형은 비흡연 환자의 약 20%에 영향을 미친다.

그 세포는 전체 게놈의 95%가 두 배로 증가한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세포 분열의 오류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이 두 하위 유형의 종양은 또한 단일 퇴행성 선행 세포에서 발생하여 유전적으로 더 균질하다. "이것은 단 한 번의 생검으로 식별을 단순화하고 치료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고 Landi와 그녀의 팀이 말했다.

보다 표적화된 치료의 기회

과학자들에 따르면 비흡연자의 폐암 발병 및 하위 유형에 대한 지식은 조기 발견 및 표적 치료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어준다. "우리의 분석은 비흡연자의 종양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Landi는 말한다. "이를 통해 향후 치료를 위한 보다 표적화된 접근 방식을 개발할 수 있다."

(Nature Genetics, 2021; doi: 10.1038 / s41588-021-009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