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에서 200가지 이상 박테리아 발견

문광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09-13 21:09:58
* 갓 세탁한 세탁물에도 여전히 많은 박테리아가 포함
* 거의 50%로 Acinetobacter 속의 박테리아가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
* 최악의 경우 면역 저하된 사람들에게 패혈증까지 일으킬 수 있어
* 세균성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 일부 유전자가 면직물에서 더 활동적
* 미생물이 면직물을 먹이로 사용

방금 세탁한 세탁물에는 무엇이 살고 있을까?
전사체(transcription) 연구로 세탁한 옷에 대한 박테리아와 이들의 활동을 조사했다.

깨끗하기 때문에:
갓 세탁한 세탁물에도 여전히 많은 박테리아가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은 세탁 중에 죽지 않은 피부 및 환경 세균이다. 연구원 팀은 최근 처음으로 세탁기에서 갓 나온 직물에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이것이 전사체 분석을 사용해 면직물과 폴리에스터에 대해 어떻게 다른지 조사하고 몇 가지 차이점을 발견했다.

▲ 미생물은 갓 세탁한 세탁물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과학자들은 이것이 무엇이며 무엇을 하는지 조사했다.

대부분 사람은 더러워진 옷을 세탁기에서 세탁한다. 간편하고 위생적이다.
그러나 세탁기는 멸균 상태가 아니다. 반대로 과학자들은 개인 세탁기에서 20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박테리아를 발견했으며 그중 30~60%는 잠재적인 병원균이다. 이러한 세균은 특히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 표백제가 없는 세제 및 낮은 온도로 자주 세탁하는 경우 생존한다.
▲ 세탁기는 멸균 상태가 아니다. 반대로 과학자들은 개인 세탁기에서 20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박테리아를 발견했으며 그중 30~60%는 잠재적인 병원균이다.

갓 세탁한 옷에는 무엇이 살고 있을까?

하지만 많은 사람이 모르는 사실:
갓 세탁한 세탁물에도 박테리아와 곰팡이와 같은 미생물이 상당량 포함돼 있다.
Furtwangen University의 연구 책임자인 마르쿠스 에거트(Markus Egert)는 "세탁된 세탁물에서는 주로 세탁기의 수중 박테리아를 발견할 수 있지만, 더러운 세탁물에서 발생하는 불충분한 비활성화 피부와 환경 세균도 발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사체 분석의 도움으로 Egert와 그의 팀은 이제 어떤 세균이 신선한 세탁물에 기생하며 이들의 활동이 면직물과 폴리에스터 직물 사이에서 어떻게 다른지 결정했다. 게놈 분석과 달리 이 방법은 어떤 유전자와 종이 존재하는지 보여줄 뿐만 아니라 그것은 메신저 RNA를 식별하고 따라서 어떤 유전자가 박테리아에서 활성이고 읽을 수 있는지 보여줄 수 있다. 이를 통해 대사 과정에 대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단일 세탁실험의 개요도 (출처: 관련논문 그림1 : Metatranscriptomic Analysis of Bacterial Communities on Laundered

Textiles: A Pilot Case Study)

피부 박테리아 및 환경 세균

분석 결과 갓 세탁한 세탁물에는 이전에 세탁기에서 검출된 다양한 유형의 박테리아와 피부 및 환경에서 발생하는 박테리아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거의 50%로 Acinetobacter 속의 박테리아가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했는데 실제로는 무해한 피부 세균으로 상처 감염을 일으키고 최악의 경우 면역 저하된 사람들에게 패혈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

세탁물에 있는 유전자 서명(Gen signature)의 20%는 물이나 상한 음식에서 발견되는 에어로모나스(Aeromonas) 속의 박테리아에서 유래했다. 또한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병원에서 상처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Rhizobium, Agrobacterium 또는 Andersoniella와 같은 세탁물의 다른 미생물은 토양과 물에서 발생하는 환경 세균이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세탁 세균은 건강한 사람들에게 특정한 건강 위험을 초래하지 않을 것이라고 팀은 설명햇다. 그러나 그들은 갓 세탁한 세탁물을 세탁한 후에도 때때로 불쾌한 “냄새”가 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유전자 활동 추적

Egert는 "이 세균이 세탁물에서 무엇을 하는지, 예를 들어 무엇을 먹고 어떤 종류의 대사 산물을 생산하는지 여전히 미스터리다"고 말했다. 전사체 분석은 이에 대한 초기 표시를 제공해야 한다. “지금까지 누구도 감히 이 기술을 세탁물에 사용하지 않았다. 문제는 mRNA의 불안정성과 세탁된 세탁물에서 발생하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에 있다. 우리는 약한 세탁 조건을 선택한 다음 72시간 동안 기계에서 축축한 직물을 두고 조사했다. 결국 이 파일럿 연구를 위해 충분한 mRNA를 수확할 수 있었다.”

결과:
연구자들은 특히 미생물의 대사와 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수송을 위한 효소를 생산하는 박테리아 유전자에서 증가된 유전자 활성을 입증했다. "우리는 또한 면과 폴리에스터 직물 사이의 박테리아 유전자 발현의 첫 번째 차이점을 보여줄 수 있었다"고 Egert는 말했다.
▲ 출처: 관련논문 Metatranscriptomic Analysis of Bacterial Communities on Laundered Textiles: A Pilot Case Study

면은 미생물 먹이?

이에 따르면 17개 유전자의 활성도는 직물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세균성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 일부 유전자가 면직물에서 더 활동적이었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이것은 미생물이 면화를 음식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다. 목화는 셀룰로오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차례로 포도당 단위와 설탕으로 구성된다. 반면에 폴리에스터는 분해되기 어려운 플라스틱이다.

Egert는 "우리는 이제 세균이 세탁물에서 무엇을 하고 있으며 위생적인 ​​관점에서 세균의 행동을 최적화할 수 있는지 더 많이 알아내기 위해 더 큰 후속 연구에 새로운 기술을 사용려고 한다"며 “그들을 당장 죽일 필요는 없다. 그들에게 씹는 것을 중단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큰 성공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Microorganisms, 2021; doi: 10.3390/microorganisms9081591)